(남원)예방감사 실무 도움집 발간
남원교육청(교육장 소명숙)이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사회 조성과 자체감사 시 유사한 지적사례가 재발되는 것을 예방하고, 일선 학교에서 교직원의 업무추진에 길잡이로 활용할 수 있는 “예방감사 실무 도움집’을 발간했다.
발간된 예방감사 실무 도움집은 사후 지적 감사 보다는 사전 예방감사의 중요성을 강조해, 그동안 자체감사를 실시하면서 지적된 사례를 중심으로 학사 ․ 회계 등 다양한 분야의 올바른 업무처리 방향을 제시, 수감 업무 처리요령 등 실무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을 수록하고 있다.
특히 학사관리, 재무회계, 시설관리 등의 분야별 지적사례와 감사 착안사항, 공무원 행동강령 이해 등의 내용은 업무 미숙으로 인해 유사한 잘못이 반복적으로 발생해 행정의 불신 초래, 예산 낭비 등의 사례를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움집 발간에 대해 소명숙남원교육장은 “교육행정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유사한 지적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예방감사의 일환으로 실무 도움집을 발간했으며, 앞으로도 교육행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자체감사가 실시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실무 도움집은 상반기 중에 관내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예방감사 교육의 실무연수 교재로 활용될 계획이다./(남원 김동주기자)
* 사진
저작권자 © 전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