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강길선 교수,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전북대학교 강길선 교수,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 고병권
  • 승인 2018.06.28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기세포 이용 연골재생 새로운 생체소재 개발 업적
▲ 강길선 교수

전북대학교 강길선 교수(공대 고분자나노공학과)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가 제정한 '제28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고분자학회의 추천을 받은 강 교수는 '콘드로이틴설페이트가 함유된 젤란검 하이드로젤에서의 연골재생연구'라는 논문으로 이 상을 받았다.

이 연구는 줄기세포와 재생의학을 이용한 연골재생에 있어서 새로운 생체소재를 개발한 것으로, 연구의 참신성을 인정받았다.

또 강 교수는 지난 30년 동안 생체재료, 조직공학, 재생의학, 약물전달 및 줄기세포 분야에서 쌓아온 업적도 인정받았다.

이 상은 대한민국 전 학문분야에 걸친 유수한 학회들에서 발간하는 저널 중 가장 뛰어난 논문의 추천을 받아 주는 것으로, 지난 1990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세계적으로 우수한 연구 업적을 이룬 세계 석학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강 교수는 생체재료, 의약제제, 줄기세포공학, 재생의학 관련 과학기술연구 분야의 지난 30여년 경력을 가진 세계적 석학으로 SCI급을 포함한 국내외 저널에 650편의 논문을 게재했고, 10권의 저서와 85건의 특허를 등록했다.

또 현재까지 석·박사 203명을 지도해 전원 100% 취업 달성하는 등 연구 분야에서 큰 족적을 남기고 있다.

특히 강 교수는 회원 수 5,000여 명의 세계조직공학재생의학회(TERMIS)의 차기 세계회장직을 수행하며, 세계적으로도 줄기세포 응용과 재생의학 및 생체재료 개발연구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