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산소방서, 겨울철 전기제품 사용시 주의
전주완산소방서, 겨울철 전기제품 사용시 주의
  • 신상민 기자
  • 승인 2025.01.0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완산소방서 제공
/=전주완산소방서 제공

전주완산소방서는 8일 겨울철 안전한 전기제품 사용을 위한 안전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겨울철에는 전기장판, 전기히터, 전기열선 등 난방기구 사용이 증가하면서 과열이나 과부하 또는 부주의로 전기화재 발생 위험이 커진다. 

이에 완산소방서는 전기제품 사용 안전수칙을 안내했다. 먼저 전기장판은 겨울철 많이 사용하는 전기제품 중 하나로 과열로 인한 화재 위험이 크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불과같은 열 축적이 쉬운 물건과 함께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장시간 켜두지 말고 일정한 시간마다 점검해주는 것이 좋다.

전기히터의 경우 주변에 빨래를 말리거나 인화성 물질을 두는 행동은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히터 사용 전후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고 주변을 정리한 후에 사용해야한다.

전기열선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방치된 전기열선은 과열되거나 손상된 상태에서 화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손상된 열선은 즉시 교체해야 한다. 

따라서 사용 후에는 전기 코드를 반드시 뽑아 전원이 차단됐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박덕규 전주완산소방서장은 “난방기구와 전기제품 사용이 증가하는 겨울철에는 사소한 부주의로도 큰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며 “모든 시민들이 전기제품 사용 시 각별히 유의하고, 안전수칙을 반드시 실천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상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