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을 유지하려면
여남은살의 나이에 늙어서 죽는 병이 있다. ‘프로제리아(조로증)’라는 병이다. 유아 때는 보통 아이들처럼 자라다 갑자기 성장이 멈추고 늙어서 10~15살에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으로 죽는다. 유전자 이상으로 생기는데 몇백만명 가운데 한명 정도 나타난다.
사람을 늙게 만드는 진범은 무엇인가. 최근 주목되고 있는 것이 활성산소라고 불리는 것이다. 활성산소는 체내에 들어오는 물질을 산화시키는 일을 한다. 그래서 우리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를 만드는데 몸 안에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암세포 등을 격퇴하는 역할도 한다. 나쁜 점도 있다. 콜레스테롤을 산화시켜 동맥경화를 촉진하고 세포막이나 세포 속의 유전자에 손상을 주는 것이다. 암세포 생성에도 한 몫을 하고,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인 뇌의 산화에도 관련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활성산소는 사람 몸 안에서 만들어진다. 그러나 생성을 외부에서 돕는 것도 있다. 대기 오염과 스트레스, 흡연 등이 큰 영향을 준다. 이 가운데 가장 나쁜 것이 담배인데 담배를 피우면 활성산소가 늘어 암 발생을 촉진하게 된다.
사람이 늙는 것은 자연현상이라 피할 수는 없다. 그러나 노력하면 실제 나이보다 젊게 살 수는 있다. 다음은 젊음을 유지하는 10가지 비결. (1)하루 10분 명상=편안한 음악과 함께 하는 하루 10분 정도의 명상은 두뇌를 젊게 유지하는 특효약이다. (2)물 제대로 마셔라=하루에 30초 동안 3컵씩 3번 마시는 물은 보약과 다름없다. (3)자주 빨리 걸어라=빨리 걷기는 가장 경제적이면서 효과적인 유산소운동으로 짧고 빠른 발걸음을 하루 30분 이상, 1주일에 5회 이상 실천하면 젊음을 회복할 수 있다고. (4)맘껏 웃어라=웃음은 행복한 바이러스로 건강 증진의 첩경이란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5)수수하게 입어라=스포티하고 심플한 패션이 젊고 돋보이게 만든다. (6)잠을 충분히 자라=하루에 8시간이상 수면을 하면, 삶에 활력을 준다. (7)자외선을 피하라=자외선이 피부 노화에 치명적이라는 점을 명심할 것. (8)피부는 촉촉하게=전문가들이 추천하는 피부건강을 유지하는 화장품 두 가지는 바로 '자외선차단제'와 '모이스처라이저. (9)리모컨은 자녀에게=자녀들이 즐겨 보는 TV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트렌드 지수를 높이자는 뜻. (10)디지털을 배워라=디카폰, 뮤직서치폰, 게임폰, mp3 등 각종 첨단 전자제품의 사용법은 사실 요리보다 쉬우니 적극 배우라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